티스토리 뷰
구내염 원인 5가지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구내염 종류와 원인, 증상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5가지와 종류, 증상 등 총 정리
구내염이란?
가끔 피곤함이 누적될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귀찮아하면서 괴로워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혀 / 잇몸 / 볼 안쪽까지 구강 내 라면 위치를 가리지 않습니다. 점막 염증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구내염 종류
단순포진성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괴사성세기관지염 / 폐렴 등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되며, 개방성 궤양이 구강 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염이 한 번 되면 치료까지 되더라도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습니다.
단순 터치 / 키스 / 성관계 / 수건 및 면도기 공유 등으로 전염이 됩니다. 궤양이 없더라도 체내에 바이러스가 남기 때문에 전파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태아에게도 갈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칸디다라는 곰팡이에 의해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정상적이라면 활성화가 되지 않지만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불균형해지는 경우 빠르게 증식하면서 구내염까지 이어집니다.
보통 감기 / 흡연 / 항생제 장기 복용과 같은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의 밸런스가 무너질 때 나타납니다. 주로 당뇨병, 후천성 면역결핍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유형의 구내염입니다.
아프타성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종류의 구내염으로 일반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세균 감염 / 스트레스 / 영양 결핍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로, 스트레스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구내염 원인 5가지
세균 등에 의한 감염
단순포진 바이러스, 칸디다성 곰팡이균 등 세균 / 바이러스에 의해 쉽게 노출되는 상태가 되면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고 점막에 손상, 상처 등에 의해 빠르게 증식하면서 구내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면역력 저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는 거의 공통적인 원인으로 구내염 증상이 의심될 떄 면역력이 계속 저하되어있다면 급격한 증상 악화로 이어집니다. 피로누적 / 스트레스 / 감기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밸런스가 무너져 있다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구내염 원인이 됩니다.
영양소 결핍
비타민 B군 결핍 시 구내염 원인이 됩니다. 특히 B2, B6, B12가 연관이 깊습니다. 비타민 B군은 체내 에너지 생성, 면역력 증진 등 신진대사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면역력, 신체적인 밸런스 등에 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결핍 시 구내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처
구강 내 물리적인 상처가 나면 주위로 세균 / 바이러스 등이 쉽게 증식합니다. 그래서 구내염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궤양 등의 형태로 발전하게 됩니다.
당뇨
당뇨 환자들에게 구내염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칸디다성 구내염이 대표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구내염 증상 Top5
저림 현상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약간의 불편함과 걸리적거림, 저림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혀로 건드려보면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든다면 구내염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이질감,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 통증
일반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아프타성 구내염과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구내염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통증이 동반된 궤양이 나타납니다. 1주 ~ 3주 정도 구강 내 통증성 궤양이 발생하며 2개 이상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포진성 구내염이라면 궤양 주위로 통증이 나타나다가 이후 딱딱한 딱지가 생긴 후 자연스럽게 떨어지고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3주 이상 장기간 진행되고 오히려 커지면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하얀 반점
칸디다성 곰팡이균에 의한 구내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 내 융기된 하얀 반점이 나타나며 쉽게 제거는 되지만 잘못 건드리면 출혈이 발생해 더 큰 구내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중 상처도 구내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몸살 증상
궤양이 발생할 경우 미열, 두통, 심하면 몸살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 반응으로 인하여 구내염 주위를 시작으로 열이 나면서 몸살 기운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두통이 동반되며 따끔거림 / 화끈거림 / 음식 섭취 시 통증 등이 동반됩니다.
물집
궤양으로 되기 전 수포 형태로 구내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 부위가 불편하고 열감 / 따끔거림 /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