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발가락뿐 아니라 어디에든 나타나는 봉와직염 증상 8가지 및 원인,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봉와직염 관련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증상 및 원인, 치료 등 총 정리
봉와직염이란?
피부 깊은 층 및 그 아래 지방 / 연조직 등에 세균 감염에 의해 나타나는 피부 질환 중 하나가 봉와직염입니다.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중 일부는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해 해를 끼치지 않지만 해충 물림 / 베임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상처 등으로 인하여 박테리아, 세균 침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종류 및 유형
봉와직염은 발생 위치에 따라 유형 또는 종류를 구분하게 됩니다. 눈 주위에 발생하는 경우 / 눈, 코, 뺨 주위 발생하는 경우 / 유방 주위 / 항문 주위 / 손가락, 발가락 등 어떤 부위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인들은 다리, 발 쪽에 생기는 경향이 강하지만 어린이들은 얼굴, 목에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봉와직염 증상 8가지
봉와직염이 나타나는 부위에서는 몇 가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발적 및 부기가 대표적이며, 열감, 팽팽한 느낌과 통증 동반, 물집 / 반점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피로감 / 오한 및 식은땀 / 미열 등 몸살 기운 / 구역질 등의 봉와직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림프선이 부풀어 오르면서 부드러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치료가 잘 안되거나 심할경우 합병증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구적인 부기, 패혈증 및 혈액 감염, 타 부위 감염 전이 등이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영구적인 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봉와직염을 일으킨 박테리아 중 일부가 혈류로 유입되면서 발생하는 경우에는 패혈증 등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패혈증에 의해 심장 박동수 증가, 과호흡, 저혈압, 현기증, 소변량 감소, 식은땀, 창백한 안색, 열 등이 동반됩니다.
그 외에도 매우 드문 케이스로 근육 / 뼈 / 심장 판막에 감염을 일으켜 악영향을 미칩니다.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 원인
봉와직염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노화 / 비만 / 봉와직염 재발 / 피부 질환 문제 등 다양합니다. 그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으로 오염된 물, 일부 파충류나 물고기에 노출되어 상처가 생기는 경우, 수두 / 습진 / 무좀 등 박테리아가 번식하는 피부 상태에서 봉와직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림프 부종에의해 피부가 부어오르고 갈라지며 박테리아가 피부 깊숙한 층으로 침투해 봉와직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간 / 신장 / 당뇨 / HIV 및 AIDS / 방사선, 화학 요법을 받는 환자들의 경우 봉와직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수술 또는 부상을 입었거나 정맥 내에 약물을 사용한 경우,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분들도 봉와직염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봉와직염 치료
경미한 경우와 증상이 심한 경우로 구분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경미하다면 경구 항상제 치료에 반응하기 때문에 1 ~ 2주 정도면 개선이 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 명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대부분 2주 이내 회복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재발률이 높은 편이라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저용량 경구 항생제 처방으로 이를 예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약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열이 심하거나, 구토, 재발, 경증 치료에도 효과가 없고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 병원에서 정맥에 직접 약물을 투입하는 등 항생제 치료를 시작합니다.
봉와직염 예방
가장 좋은 것은 박테리아, 세균 등이 피부 깊숙한 층까지 침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상처 치료는 빠르게
베인 상처나 찰과상, 긁힘 등이 나오지 않도록 하며 만약 생겼다면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소독약 등으로 감염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긁힘 방지 및 피부 보호
상처나 벌레 물림 등으로 가려움이 생기면 본능적으로 긁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상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우리 사람의 손이 가장 더럽다는 이야기처럼 손에 남아있는 세균, 박테리아가 생긴 상처로 침투할 수 있기때문에 최소한 손톱 및 손의 청결관리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 조절하기
비만 자체가 봉와직염의 원인입니다. 체중관리를 통해 봉와직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그 외에도 봉와직염 원인이 되는 것을 생활습관을 통해 막을 수 있다면 최대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관리를 시작으로 피부 긁는 습관 고치기, 상처 나지 않게 관리하기, 피부 트러블 관리, 무좀 관리 등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